존속성 기술혁신 vs 와해성 기술혁신 비교

존속성 기술혁신 vs 와해성 기술혁신 비교
존속성 기술혁신 vs 와해성 기술혁신 비교

존속성 기술혁신과 와해성 기술혁신을 비교해보겠습니다. 존속성 기술혁신은 기존 시장에서 주력 제품의 성능을 더욱 향상시키는 혁신입니다. 이런 혁신에서 성능은 기존 제품의 현재 고객 관점에서 중시되는 속성입니다. 예를 들어서 PC의 경우에 신제품은 CPU의 속도를 높이고, 메모리 용량을 키우고, 품질을 향상시키는 것이죠. 이것은 모든 기존 제품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혁신입니다. 와해성 기술혁신은 이에 반해서 새로운 시장을 창조해서 궁극적으로 기존 제품을 대체하는 기술혁신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런 혁신은 초기에는 주력 시장의 대다수 기존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합니다. 그러나 종국적으로는 기존 제품을 대체하게 됩니다. 예를 들면 메인 프레임 컴퓨터는 미니컴퓨터에 의해서 대체가 되었고 또한 미니컴퓨터는 PC에 의해서 대체가 되었습니다. 비슷한 과정으로 필름 카메라는 디지털 카메라에 의해서 그리고 디지털 카메라도 역시 디카폰에 의해서 대체가 되는 과정에 있습니다. 그러면 와해성 기술혁신은 왜 발생하는가? 왜 발생할까요? 기업이 가지고 나오는 혁신은 소비자 삶의 변화보다 빠른 속도로 혁신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 결과, too good, 너무 좋은 제품, 너무 비싼 제품, 너무 불편한 기능이 많이 포함된 제품이 나오게 된다. 그래서 기존 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사고자 하는 다수 고객들에게는 지나친 제품으로 출현되는 것이라는 겁니다. 그러면 와해성 기술혁신은 어떻게 발생할까요? 그 과정을 한번 보겠습니다.

기술혁신의 과정

기존 기업들이 중시하는 성능 차원에서 처음에는 열등한 제품으로 출현합니다. 대신 단순함이라든가 편리함이라든가 사용하기 쉬움, 낮은 가격 같은 새로운 가치를 도입한다는 것입니다. 새로운 가치를 도입하면서 기존의 주력 시장이 아니라, low-end, 성능이 낮아도 상관치 않는 고객층이 먼저 이런 제품을 채택하게 될 것입니다. 다음으로 이런 시장이 확대되면서 이제 이 제품의 성능이 개선됩니다. 그러면 종국적으로 주력 시장, 즉 high-end 고객들의 요구 수준도 충족시켜줄 수 있는 수준에 달하게 되는 것이죠. 그림을 통해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횡축의 시간이 변화함에 따라서 종축의 제품 성능이 어떻게 변화하는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위에서는 high-end 마켓의, 존속성 기술의 발전 궤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것이 상당한 시간이 경과하면서 시장이 성숙되었을 때 high-end 마켓의 요구 성능을 초과하게 됩니다. 결국은 앞에서 말했던 너무 지나친 제품이 되고 마는 것입니다. 한편 와해성 기술을 보면, 시작 단계에서는 상당히 제품 성능이 낮은 수준에서 출발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제 시장이 성장하면서 제품의 성능이 서서히 향상되기 시작하죠. 그래서 low-end 마켓의 요구 성능을 넘어서고, 결국 시간이 좀 더 흐른 다음에는 high-end 마켓의 요구 성능까지 능가하게 됩니다.

와해성 기술의 대체

이런 시점에서 바로 와해성 기술이 존속성 기술을 대체하게 된다는 것이죠. 디스크 드라이브 산업에서의 사례를 보면 이런 현상을 생생하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Seagate라는 기존의 주력 시장을 지배하는 기업이 있었습니다. Conner Peripherals라는 기업은 후발 기업으로서 뒤늦게 보다 성능이 떨어지는 제품을 가지고 시장에 진입하였습니다. 그러나 종국적으로는 와해성 기술혁신으로 Seagate의 제품을 대체하는 데 성공하였습니다. 디스크 드라이브 산업의 사례는 여러 가지 시사점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첫 번째로 와해적 혁신기술 제품이 지속적으로 기존 제품을 대체해왔다는 것입니다. 두 번째로 선도적인 기존 기업들은 기술적으로 와해적 혁신 제품을 충분히 생산할 수 있었습니다. 디스크 드라이브 산업에서 동일한 현상이 관찰되었습니다. 그러나 기존 고객들에 대한 집착, 주력 시장에서 기존 고객들을 잃어버릴 것에 대한 두려움과 높은 마진을 지켜내기 위한 고집으로 전략적 의사결정을 실행하지 못했던 것입니다. 그러나 종국적으로는 신제품에 의해서 대체가 되고 말았습니다. 디스크 드라이브 시장 전체를 통째로 잃어버리게 된 것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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